해외 기업이야기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샤넬 이야기 가브리엘 샤넬편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5. 13.

 

 

샤넬 브랜드 로고 / 출처: 나무위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샤넬 디자이너

여러분들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위에 무엇이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명품브랜드를 있게 한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있습니다.

그 제품의 이미지, 컨셉, 연령층, 실제 판매하는 것까지 각 회사의 디자이너가 없으면 안 되는 일이죠.

 

오늘은 지금의  명품 브랜드 샤넬을 있게 한 설립자이자 샤넬 디자이너인 가브리엘 샤넬에 대해 알아가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909년 샤넬이 한 말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샤넬의 성장

본명은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이며 메종 샤넬의 설립자입니다.

샤넬의 어린 시절은 불우했는데요.

1883년 8월 19일 프랑스의 소뫼르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가난에 시달리던 집안은 어린 그녀를 보육원에 맡겼습니다. 그때 보육원에서 바느질을 배웠고 이렇게 습득한 바느질은 훗날 샤넬이 패션업을 시작해 생각했던 옷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샤넬의 도전정신

샤넬은 가수시절 재력가인 발상을 만나 그의 정부가 되었습니다.

그의 재정적 후원으로 1910년 모자가게를 열게 되는데요. 샤넬은 이 모자가게를 시작으로 두 번째 애인인 영국인 사업가 카페를 통해 프랑스의 휴양지인 도빌에 모자와 함께 단순한 스포츠웨어를 취급하는 상점을 열게 됩니다.

 

이때부터 그녀는 남성들의 속옷용으로 쓰이던 저지를 이용 해 의상에 도전하는 정신을 보여주었고 스웨터나 세일러 블라우스는 편안함과 실용성에 기반한 옷을 디자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손을 자유롭게 만들었다고 한 평가된 패치 포켓 또한 남성노동자들의 복식에서 아이디를

얻어 디자인하였습니다.

 

 

활동성이 편안한 의상을 선보이는 가브리엘 샤넬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샤넬의 편안한 여성 디자인

이어 샤넬은 1916년 또 다른 휴양지인 비아리츠에 '메종 드 쿠튀르'를 열어 정식적으로 첫 의상 컬렉션을 발표하였습니다.

샤넬은 패션쇼에서 스포츠웨어를 중심으로 편물을 포함한 활동하기 편안한 소재를 활용해 단순하고 기능적인 의상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시 미국의 '보그'와 '바자'에서는 저지를 이용한 샤넬의 디자인을 높게 평가하였습니다.

 

그 당시 남성들의 속옷재질로 쓰던 것을 여성들의 복장에 활용할 줄 생각을 몰랐을 텐데 참 대단합니다.

 

샤넬은 1918년 쿠튀리에르로 등록하고 파리의 캉봉거리에 매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산업발달로 인한 여성 직업의 확대, 사회생활 참여등 여성라이프의 변화를 읽어내어 장식성을 배제한 활동적인 의상을 제안했습니다. 

기능성을 위해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도록 소매에 주의를 기울였고, 걸음걸이가 자유롭도록 이브닝웨어까지 종아리를 보일 정도로 짧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그 당시 활동적인 디자인은 샤넬의 애인이었던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공작과 그의 친구들을 통해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1926년에 발표한 리틀 블랙 드레스 또한 반응이 엄청났습니다.

그 당시 검은색은 칙칙하고 상복에서만 쓰던 색을 여성복에 도입하면서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샤넬, 스스로 옷의 모델이 되다.

특히 미국에서 반응이 엄청났는데 옷 자체가 인기가 많은 것도 있었지만 샤넬 스스로가 모던한 여성의 전형적인 모델로 자신의 디자인한 옷을 홍보한 것도 있습니다.

 

샤넬은 그 당시 직업여성으로 상당한 명성과 부를 축척하였고 상류층 인사들과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선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마른 몸매와 짧은 머리스타일일은 1920년대  미성숙한 소년의 모습과 활동적인 여성상을 대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샤넬은 항시 자신이 디자인한 의상과 액세서리를 착용한 채로 대중과 매체 앞에 섰고 이는 샤넬 제품 자체의 홍보뿐 아니라 샤넬의 상품들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최상의 스타일의 예를 보여주어 보는 소비자들로 끔 수요를 창조하게 만들었습니다.

 

 

 

샤넬의 로맨틱 디자인

1920년대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1930년대 샤넬은 레이스나 망사류인 튤 소재를 이용해 여성의 몸에 꼭 맞고 긴치마가 달린 로맨틱한 의상들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1939년에 발표한 와토슈트는 18세기 화가 와토의 회화에 등장한 여성들의 의상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의상으로 잘록한 허리와 넓은 스커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전의 샤넬의 디자인과 달랐던 이러한 디자인들을 안정적이고 부르주아적이다라고 평가받기도 하였습니다.

 

 

 

1971년에 찍은 가브리엘 샤넬의 모습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샤넬의 망명생활과 복귀

샤넬은 1993년 2차 세계대전의 시작과 함께 쿠튀르 하우를 닫고 프랑스 남부로 피신하였습니다.

파리가 나치의 손에 넘어간 상황에서 샤넬은 독일의 장교와 교제하였고 나치에 적극협력애 그녀의 옛 애인인 웨스트민스터 공작의 친구인 처칠의 마음을 움직이려 했던 공작에 적극 가담하였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샤넬의 행위가 알려지면서 프랑스에서 배신자로 찍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스위스에서 망명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샤넬은 망명생활을 접고 파리로 돌아와 1954년에 새 컬렉션을 발표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남성디자이너들에 의해 다양한 스타일이 유행하였고, 샤넬은 여성의 몸과 활동성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이라고 비판하기도 하였습니다.

샤넬은 이에 반해 카디건 슈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샤넬은 1950년대에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체인손잡이가 달린 핸드백과 앞부분을 검은 가죽으로 대어 오염을 방지한 슬링 백을 발표하였습니다.

샤넬은 패션계에 복귀에 세상을 떠난 1971년까지 패션에 대한 열정을 불사르며 샤넬 디자인을 확립시켰습니다.

 

 

 

샤넬이 했던 말

"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존재가 되려면, 늘 달라야 한다."

" 진정으로 럭셔리한 스타일이라면 편해야 한다. 편하지 않다면 럭셔리한 것이 아니다."

" 우아한 기품은 새 옷을 입는 것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 패션은 건축이다. 그것은 균형과 비율의 문제이다."

 

 

 

 

가브리엘 샤넬에 대하여

가브리엘 샤넬이 샤넬 브랜드에 대해 했던 말이 있습니다.

 

" 사람들이 샤넬 패션에 관해 얘기하는 것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 샤넬은 다른 그 무엇도 아니라 하나의 스타일이다. 패션은 철 지난 것이 되어버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스타일은 결코 그렇지 않다.

패션은 사라지지만 스타일은 영원하다."

 

그녀의 말을 통해 얼마나 패션에 관련하여 샤넬 브랜드에 관련하여 자신의 인생에 열정을 쏟았는지 느껴집니다.

그녀의 여성을 생각하는 마인드와 끊임없는 열정이 오늘날 샤넬이 있게 되고 발전된 원동력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 이 시간에는 현대의 샤넬을 새롭게 창조하는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