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이야기

반려인 1500만 시대, 반려 동물 산업에 진출한 기업

0316☆Dreambirt 2023. 6. 6.

 

 

 

 

반려인 1500만 시대

 

안녕하세요, 토크스탁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은 반려인 1500만 시대라 부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하는 인구가 늘며 4명 중 1명 꼴로 반려동물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죠. 예전의 인식과는 다르게 가족처럼 동등하게 존중하려는 인식이 많이 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많은 기업들이 반려동물 먹거리, 용품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많은 스타트업 회사들도 생겨나고 있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2015년에는 1조 9,000억원 이였으나 2021년에는 3조 4,000억원을 돌파했고 2027년에는 6조원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GS리테일의 반려 동물 사업

 

 

반려동물 사업 확장의 대표적인 예로 GS 리테일이 있습니다. GS리테일은 2017년에 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시작해 2018년에는 펫츠비에 투자 후 2021년 4월 펫츠비를 자회사로 인수했고 '어바웃펫' 으로 사명을 변경하여 운영 중이며 프리미엄 반려동물 상품 매출을 런칭 초기보다 255% 성장시켰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반려동물 사업체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펫시터 예약서비스인 도그메이트, 자연식 사료 업체인 펫펫, 반려동물 장례 업체인 21그램, 그리고 펫택시 사업에 진출한 카카오 모빌리티 등 여러 분야에 투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물 병원 전문 MSO 분야 진출

 

 

또한, 최근에는 동물병원 전문 MSO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 분야에 새롭게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바로 동물병원 경영지원 브랜드인 '벳아너스'에 25억원을 투자한 것이죠. 반려동물 병원 시장에선 수의사의 구매 추천이 일반 마케터의 구매 추천보다 5배 이상의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니 동물병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사업 확장도 가능해졌습니다. 자회사인 어바웃펫과 펫프렌즈에서 처방식과 건강기능식 등 맞춤형 상품 개발도 가능하고 두 회사의 제품들을 동물병원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도 있죠.

 

 

이렇게 GS리테일은 연간 6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반려동물 시장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해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반려동물 산업 분야에서 GS리테일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펫택시

카카오 모빌리티가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인 '펫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일명 '카카오T 펫'

반려동물 가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반려견 가족들은 이동 사각지대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외국처럼 자유로운 분위기는 아니기에 대중 교통 이용 시 불편함이 있죠. 또, 일반 택시의 탑승 거부도 없는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이동 불편 해소를 위한 펫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펫택시 서비스 출시와 더불어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이동서비스 전용 보험인 펫 상해 보험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강아지 자동차 보험' 입니다. 기존의 자동차 보험들은 반려동물들을 대물로 분류하여 사고 발생 시, 운전자가 반려동물 치료비 등을 직접 보상해야 했습니다. 그렇기에 전용 보험과 연계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기사들의 안전 운행을 지원할 수 있는 펫 상해보험을 출시한 것이죠.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는 향후 성장세가 유망한 분야로 꼽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국내 반려동물 가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2021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인 숫자는 604만 가구, 1448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카카오T 펫 서비스 출시 사전 알림을 신청한 사람들의 수가 무려 3만여명이였죠. 이것은 반려동물 이동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방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SSG의 Molly's PET SHOP

 

 

Molly's PET SHOP은 SSG에서 런칭한 반려동물 용품 전문 매장입니다. 또한, Molly's PET SHOP은 신세계 그룹 부회장인 정용진 부회장의 반려견 Molly의 이름을 따 만들었죠. 정용진 부회장의 반려견 사랑은 유명합니다. 개인 SNS에 반려견들 사진을 자주 업로드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정용진 부회장의 반려견 사랑이 담긴 Molly's PET SHOP은 몰리스의 철저한 기준에 부합하는 신선하고 깨끗한 반려동물 식품만 판매하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생각하며 다양한 생활용품을 세심하게 준비했다고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편안하고 쾌적한 미용, 호텔/놀이터, 교육시설, 카페 등이 있습니다. 실제 이마트에 입점되어 있는 Molly's PET SHOP은 동물 병원, 미용 서비스를 함께 누리실 수 있기도 합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 동안 미용을 맡길 수도, 놀이터에서 다른 강아지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 수도 있으며 이용하는 동안 편안하게 마트 쇼핑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로 인해 반려인의 숫자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이에 관련한 서비스를 출시하여 반려동물 산업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려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반려견 운동장 대관 서비스, 반려견 유치원 등 그 분야는 끝없이 확장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다음 시간에는 국내 유명 가구 브랜드들이 출시한 '반려동물 전용 가구' '반려견이 있는 집에서 사용하면 좋은 가구' 등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현재 반려견을 키우시거나 키우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 또는 가구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한 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GS리테일, 어바웃펫, 위키뉴스, SSG

 


관련 글 더보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