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야기

화제의 신작 JTBC 드라마 '구경이' 파헤치기 #14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 2.

  구경이 6화

 1. 케이를 찾아낸 구경이

 구경이는 케이가 공항에 나타나지 않자 직접 케이가 있는 곳으로 찾아간다. 케이는 한강 컨테이너 아지트에 숨어있었다. 직접 자신을 찾으러 올 줄 몰랐던 케이는 구경이를 보고 놀란다. 케이는 아지트 안에서 구경이와 눈이 마주친다. 케이를 잡으려는 구경이와 도망치려는 케이가 실랑이를 버린다. 케이는 구경이를 위협하며 몸싸움을 벌인다. 하지만 케이는 나쁜 사람이 아니면 죽일 생각이 없기에 시청자들은 구경이가 죽지 않을 것이라는 알고 있다. 

 산타는 잡혀있는 구경이를 보고 도망친다. 도움이 안 되는 캐릭터 같기도 하다. 구경이가 어지러운 틈을 타서 케이는 한강 물 속으로 도망친다. 구경이는 산타에게 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냐고 묻는다. 지원을 했었어야 했는데 산타는 왜 하지 않았던 것일까. 이쯤 되면 산타에 대한 의심도 들기 시작한다. 있으나마나 한 산타 캐릭터는 왜 구경이 옆에 붙어 있는 것일까. 산타는 위험해서 그런 것이었다고 말하지만 구경이는 산타가 케이를 놓아주려고 했다고 의심한다. 

 구경이 팀은 케이의 아지트를 확인한다. 케이는 처음부터 공항에 갈 생각이 없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나제희는 자신에게 말없이 한강으로 쫓아간 구경이에게 화를 낸다. 나제희는 팀장인 자신을 두고 돌발 행동을 했다는 것보다 용국장이 알게 되는 사실이 두려운 것이다. 나제희는 구경이의 상태를 걱정하며 다음부터는 꼭 사람들을 부르라고 부탁한다. 도중에 케이에게서 온 소포가 도착한다. 소포의 내용물은 ‘잔다르크’의 대본집이다. 아마도 케이가 죽일 다음 타겟에 대한 살해 방법이 쓰여 있을 것이었다. 이로써 케이의 살해방법을 알게 된 구경이 팀. 

 구경이는 케이의 대본 집을 샅샅이 보기 시작한다. 혹시라도 대본집 안에 단서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 때문이다. 구경이는 케이가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지 알고 있는 듯하다. 

 

 2. 구경이를 찾아온 형사 

 구경이를 찾아온 형사는 구경이가 전직 서에서 근무했을 때 알게 된 후배들이었다. 형사는 구경이에게 필적을 확인하려고 찾아왔다. 경찰서 앞으로 자필서가 도착한 것이다. 구경이의 남편을 죽인 것이 자신이라는 자필서였다. 이는 케이가 구경이를 복수하기 위해 꾸민 일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필적과 비슷하지만 아니라고 부인하는 구경이. 구경이는 지속되는 형사들의 취조에 옛날 생각들이 떠오른다. 잊어뒀던 기억들을 떠올리게 된 구경이는 또다시 자책한다. 자신 때문에 남편이 죽었다고. 

 구경이는 꿈 속에서 남편과 이경이의 연극을 보게 된다. 술독으로 죽인 관리인의 오마주인 이경이의 연극. 이경은 연극 속에서 자신이 사람을 죽이고 난 뒤에 자신이 죽인 것이 아닌 것처럼 행동한다. 죽은 사람을 보며 웃음 짓는 이경이를 마주친 구경이.

 깨어난 구경이는 다시 케이의 아지트를 찾는다. 케이의 대본집을 훑으며 그동안 케이가 사람을 죽였던 방식들에 대해 떠올린다. 술로 독을 가려 죽음에 이르게 한 햄릿. 김민규의 살해 방법에 쓰인 헨젤과 그레텔. 책 한권에 살인한 방법이 담긴 것이다. 구경이는 케이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고 믿는다. 숨어도 케이는 다음 살해를 끝나고 숨을 것이라고 말한다. 정말 케이는 다음 살인을 꾸미고 있는 것일까? 구경이 팀이 받은 소포에 담긴 ‘잔다르크’의 대본 속에 케이의 다음 타겟이 숨어있는 것 같다. 

 

 3. 케이의 다음 타겟으로 선정된 고담 대표

 컨테이너 박스에 숨어 지내던 한 남성은 어느 날 비행기 티켓이 담긴 봉투와 케이 인형을 받게 된다. 아마도 고담 대표를 죽이려는 의뢰인인 것 같다. 산타는 케이의 다음 타겟을 찾기 위해 케이 인형을 자신의 커뮤니티나 SNS에 올린 사람이 있는지 찾는다. 케이 인형을 올린 사람이 있었다. ‘구린 왕자’의 닉네임을 단 김수용은 회사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는 듯하다. ‘저 놈 죽이고 나도 죽게’라는 글을 올린 사람이 고담 대표를 죽이려는 의뢰인인 것 같다. 이미 회사를 퇴사한 상태라 구경이 팀은 김수용이라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직접 회사로 찾아간다.

 케이의 살인의 끝은 어디 있는 것일까? 용국장의 아들과 관련 되어 있는 고담 대표를 죽이면 용국장은 케이에 대해 호의를 보이지 않을까? 중반부에 이르러서는 케이에 대한 비밀이 하나 둘씩 늘어가는 것 같다. 다음 글에서는 고담 대표와 김수용에 대한 관계, 케이를 잡기 위한 구경이 팀의 계획에 대해 알아보며 이 글을 마치겠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