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Essentials

집먼지 진드기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30.

 온 몸이 건조하고 가렵고 목이 퉁퉁 붓는 환절기. 겨울이 점점 다가올수록 기관지들이 쇄약해지는 것 같지 않나요? 저는 요즘 집 먼지 진드기에 시달리며 매일 밤을 (기침+가려움증)으로 시달리고 있답니다..로션을 발라도 공기청정기를 밤낮으로 돌려도 사라지지 않는 진드기! 때문에 골치가 아프네요. 진드기는 작고 미세해서 육안으로는 구분할 수 없다고 해요. 사람에게서 떨어지는 각질이나 비듬을 먹고 사는 벌레이기 때문에 침구류, 커튼, 러그, 베개에 주로 서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집 먼지 진드기와 함께 잠을 잘 수밖에 없는 걸까요?

 NO NO, 꼭 그렇지 만은 않아요. 충분히 관리를 해주면 진드기를 퇴치할 수 있답니다! 종종 “뽀송한 침구에서 자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집 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하시곤 하는데 제가 어렵지 않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뭐.. 그냥 업체 통해서 청소하면 되는 것이 아닐까요?”라는 질문들도 보게 되었는데, 진드기는 1년 365일 내내 집 안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퇴치할 수는 없다고 해요. 또한 가려움증이 생길 때마다 업체를 부르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부담되는 셈이죠. 저도 업체 청소를 한두 번 맡겨보고 내린 결론으로는 직접 나서는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1. 하루에 한 번은 청소기 돌리기 

 가장 먼저 하루에 한 번은 청소기를 돌려주는 것이 좋아요. 5~10분 정도 환기를 시켜놓고 청소기를 돌린 후에 침구 청소를 시작하면 됩니다. 우리가 한 발자국 내딛을 때마다 바닥으로 떨어지는 각질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수많은 각질을 진드기들이 달려와서 각질을 주워 먹는다고 상상해보세요.. 이보다 더 끔찍한 상상이 있을까요 ^^;; 침대에 누워 있는 동안에는 베개부터 이불, 매트리스까지 각질과 비듬으로 뒤덮여 있겠죠. 먼저 시중에 판매하는 진드기 퇴치제를 침구에 뿌려놓고 30분간 환기를 시켜줍니다. 그 다음에 침구 청소기를 돌려주면 되는 것인데요, 만약에 침구 청소기가 없다면 밖에서 이불을 털어주면 됩니다! 이불도 이틀에 한 번씩 침구 청소기를 돌려주면 좋아요. 

 

2. 침구 교체하기

 그 다음으로 할 일은 (이불 빨래와 베개 커버 바꿔주기) 인데요, 저는 베개 커버가 그다지 피부에 악영향을 끼칠 거라곤 예상도 못했거든요. 얼굴 피부 자체가 예민한 편이라 베개 커버가 닿는 표면에 따라 피부가 뒤집어 지더라구요.. 턱선부터 뺨을 따라서 트러블이 올라오는 날이 종종 있었어요. 저도 많이 서칭을 해본 결과. 피부가 잘 뒤집히는 원인을 찾게 되었어요. 베개 커버를 빨래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베개 위에 수건을 깔아주고, 수건만 교체해주셔도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요. 저도 베개 커버 바꾼 날은 피부가 유난히 좋고, 일주일 내내 같은 커버를 쓴 날은 피부가 완전히 붉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3. 이불빨래 2주에 한 번씩 돌리기 

 또한 이불 빨래 역시 2주에 한 번 혹은 3주에 한 번씩 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요즘에는 집 근처에 빨래방들이 워낙 잘 조성되어 있거든요. 빨래 돌려놓고 각자 업무를 하시다가 픽업만 하면 되는 시스템이라 너무 간편한 것 같아요. 이렇게 이불이나 침구 청소만 해줘도 재채기, 발진, 가려움증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또 하나 제가 얻은 팁이라면 집 먼지 진드기는 ‘편백나무’를 싫어하는 것 같더라고요..? 저로서는 너무 좋은 퇴치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제가 이 글을 포스팅 하는 이유도 편백나무를 좋아해서거든요.. 은은한 피톤치드 향에 심신 안정도 들고, 마음이 편안해지더라고요. 게다가 진드기가 싫어한다니,, 앞으로 편백나무 방향제부터 퇴치제까지 싹 다 바꿔버려야겠어요. 여러분은 어떤 향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주로 우디향 숲속향 풀내음을 좋아하거든요. 제 성격자체도 호불호가 확실한 편은 아니어서 모든 향을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맡았을 때 첫 째 안정감이 들고, 편안해지는 향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앞으로 올리게 될 포스팅들도 향에 관련한 이야기들을 많이 해보려고 해요.

 워낙 향수, 섬유향수, 방향제 등등에 관심이 많아서 이런저런 것들을 시도하고 있거든요! 다음 글에서는 향수 만드는 팁에 대해 공유해볼게요 ~~! 진드기를 퇴치하는 방법은 우리의 사소한 일상 속에서 바꿀 수 있다는 점 명시하고 진드기가 없어지길 바라며 이 글을 마쳐볼게요. 

댓글

💲 추천 글